경제

세계 경제 위기 시그널: 글로벌 금융사고와 그 신호들 (feat. BNKU, DPST)

AISTORY777 2023. 10. 7. 00:30
세계 경제 위기 시그널: 글로벌 금융사고와 그 신호들 (Signals)

세계 경제는 여러 번의 위기와 폭락을 경험해왔습니다. 이러한 금융 사고와 위기는 때때로 시장에서의 중요한 시그널로 작용하며, 이를 통해 경제의 건강 상태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영국 노던록(Northern Rock) 은행의 뱅크런, 미국 리먼 브라더스(Lehman Brothers) 사태, 미국 실리콘 밸리 은행(SVB) 파산 사태, 영국 Metro 은행의 현재 위기 상황, 미국 은행주 투자 관점에서의 BNKU ETF와 DPST ETF, 그리고 경제 위기와 시그널 사이의 관계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1. 영국 노던록(Northern Rock) 은행 뱅크런 (2007년 9월)

2007년 9월, 영국의 노던록 은행이 뱅크런을 일으키면서 글로벌 금융위기의 서막이 올랐다. 노던록 은행은 주택담보대출을 기반으로 한 모기지 상품을 대거 발행했는데, 이 상품의 대다수가 부실화되면서 은행의 자금난으로 이어졌다.

 

노던록 은행은 주택담보대출을 기반으로 한 모기지 상품을 대거 발행하는 주택담보대출 전문 은행이었다. 이 상품은 고금리로 대출을 받은 사람들에게 저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방식으로, 당시 부동산 시장이 호황이었던 영국에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2007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발생하면서 노던록 은행의 부실자산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미국의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주택담보대출이 부실화되면서 발생한 금융위기였다.

 

노던록 은행은 부실자산을 줄이기 위해 대출금리를 인상했지만, 이는 예금자들의 불안감을 더욱 키웠다. 결국, 2007년 9월 14일, 노던록 은행의 예금자들이 대규모로 예금을 인출하기 시작하면서 뱅크런이 발생했다.

 

노던록 은행의 뱅크런은 영국 정부에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영국 정부는 노던록 은행을 구제하기 위해 250억 파운드의 긴급 자금을 투입했지만, 이는 영국 정부의 재정 부담을 가중시켰다.

 

노던록 은행의 뱅크런은 글로벌 금융위기의 전조가 되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노던록 은행의 뱅크런은 금융 시스템의 불안정을 야기했고, 이는 결국 글로벌 금융위기로 이어졌다.

 

https://www.fnnews.com/news/200802181714508115?t=y 

 

파산위기 노던룩 국유화

영국의 대형 모기지 업체인 ‘노던록’이 국유화된다.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과 파이낸셜타임스(FT)지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알리스테어 달링 영국 재무장관은 이날 런던에서 기자회견

www.fnnews.com

2. 미국 리먼 브라더스(Lehman Brothers) 사태 (2008년 9월)

2008년 9월 15일, 미국의 투자은행 리먼 브라더스가 파산 보호를 신청하면서 글로벌 금융위기는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리먼 브라더스는 미국 최대의 투자은행이었지만, 모기지 관련 부실자산을 대거 보유하고 있었다. 결국 리먼 브라더스는 파산 선고를 받고, 글로벌 금융위기는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리먼 브라더스 사태의 원인 : 리먼 브라더스 사태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한 부실자산의 급증이다.

두 번째는 투자은행의 무분별한 확장이다.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리먼 브라더스의 부실자산을 급증시킨 가장 큰 원인이었다. 리먼 브라더스는 모기지 관련 파생상품을 주로 취급하는 투자은행이었기 때문에,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발생하면서 리먼 브라더스의 부실자산도 급증할 수밖에 없었다.

투자은행의 무분별한 확장도 리먼 브라더스 사태의 원인으로 지적된다. 리먼 브라더스는 무리한 확장으로 인해 부채가 급증했고, 이는 리먼 브라더스의 재무 건전성을 악화시켰다.

 

2008년 9월 15일, 미국의 투자은행 리먼 브라더스가 파산 보호를 신청하면서 글로벌 금융위기는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리먼 브라더스는 미국 최대의 투자은행이었지만, 모기지 관련 부실자산을 대거 보유하고 있었다. 결국 리먼 브라더스는 파산 선고를 받고, 글로벌 금융위기는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3. 미국 실리콘 밸리 은행(SVB) 파산 사태 (2023년 3월)

2023년 3월, 미국 실리콘 밸리 은행(SVB)은 파산하며 현대의 경제 위기의 신호를 주었습니다. 실리콘 밸리 은행은 기술 기업을 중심으로 자금 조달을 지원하던 은행으로, 기술 분야의 어려움은 글로벌 경제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파산은 기술 분야의 불안정성과 경제적 파급 효과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SVB 파산 사태는 은행 부실 사태가 경제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따라서, 은행 부실 사태는 경제 위기의 시그널로 볼 수 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928060800072?input=1195m 

 

美 공포·탐욕지수 '극단적 공포' 진입…SVB 파산 이후 6개월만 | 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최근 금융시장 불안이 커지면서 미국 내 투자 심리가 극도로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www.yna.co.kr

 

4. 영국 Metro 은행 (2023년 10월)

https://www.fortun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888

 

英 메트로은행, '긴급 자본 조달' 가능성에 주가 급락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영국 메트로은행 주가가 긴급 자본 조달 가능성에 급락했다.5일(현지 시각) 메트로은행은 런던증시에서 일시 매매 중단됐다. 변동성이 갑자기 커지며 영국 금융당국이 조치를 취했기 때문이다.

www.fortunekorea.co.kr

 

5. 미국 은행주 투자 관점 (BNKU ETF, DPST ETF)

 

미국 은행주는 경제 위기와 관련된 주요 투자 대상 중 하나입니다. BNKU ETF와 DPST ETF는 이러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며, 경제 상황에 따른 은행주의 성과에 직접 노출되는 투자를 통해 투자자들이 경제의 신호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ETF는 경기 호황과 경기 후퇴 시기에 각각 다른 수익을 제공하므로 투자자는 주의 깊게 평가해야 합니다.

<미국 대형 은행> 3X 레버리지 BNKU ETF (출처 : www.google.com/finance)
<미국 지역 은행> 3X 레버리지 DPST ETF (출처 : www.google.com/finance)

 

6. 경제 위기, 시그널, 탄광속의 카나리아

경제 위기는 종종 탄광에서의 카나리아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카나리아는 유독가스를 감지할 수 있는 민감한 조류로 사용됩니다. 경제 위기 역시 시장의 민감한 반응을 통해 감지되며, 금융 기관의 파산, 주가 폭락, 실업률 상승 등과 같은 신호를 통해 경제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카나리아 (Atlantic canary) / 탄광 속의 카나리아

 

※미국 국채 투자뿐만 아니라 미국 은행주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할 시기입니다.

https://www.aceetf.co.kr/fund/K55101E03860

 

한국투자 ACE ETF

ETF의 에이스, ACE ETF

www.aceetf.co.kr

https://www.soletf.com/ko/fund/etf/211000

 

SOL ETF

ETF 투자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산운용사인 신한 SOL ETF 공식 홈페이지

www.soletf.co.kr